본문 바로가기

SQL Server/SQL Server Tip & Tech

[SQL Sentry Plan Explorer] 쿼리 플랜을 보기좋게 보여주는 공짜 툴

SSMS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플랜 보여주는 방식도 나쁘진 않습니다만, SQL Sentry Plan Explorer를 조금 사용해보니 좋은 것 같아 소개합니다.

이 툴은 SSMS에서 저장한 플랜 파일 (*.sqlplan)을 여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도 있고, 직접 SQL Server에 Query를 전달하는 방식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예상 계획과 실제 계획 모두를 지원하는데, 당연한 얘기지만 Actual Plan을 보는 경우에는 전달한 Query가 실제로 실행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각설하고.. Query를 SQL Server에 전달하고 Actual Plan을 보는 방법은 아래의 순서와 같습니다. ^^

1. Command Text 탭에서 Query를 작성합니다.


2. SQL Server 연결 정보를 입력하고 Connect를 클릭합니다. => 클릭하는 순간 작성한 Query가 실행되니 주의!!!



3. 아래는 결과 화면 입니다. 각 탭을 클릭하면 다이그램, 가장 비용이 높은 Operation 등을 알아보기 쉽게 보여줍니다.




- 아래 링크를 따라 가시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http://www.sqlsentry.net/plan-explorer/sql-server-query-view.asp

- 닷넷 프레임워크 4.0이 미리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